장마철 대비 방법 및 2023년 장마 시기
장마란 무엇일까?
장마는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장마는 6월 초부터 7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기후현상을 의미합니다.
장마는 여름철에 태풍이나 남태평양 고기압의 영양으로 인해 습한 공기가 북상하여 전국적으로 비가 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마기간에는 가벼운 비가 올 수 있지만 때때로 강한비가 오기도 합니다. 하루 또는 장기간동안 비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큰 온도차와 습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끼고는 합니다.
장마가 끝나고 나면 일반적으로 폭염이라 불리우는 한 여름이 시작되는데, 기온과 습도가 매우 높아지며 무더위가 계속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난 뒤 농작물의 수확이 이루어집니다. 땅에 많은 비가 스며들어 더운 여름을 견딜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되어 농작물이 무더위를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마는 홍수, 산사태 와 같은 자연재해를 초래할 수 있을만한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미리 적절한 대비와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장마철에 대비하는 방법
장마철에 미리 대비해놓으면 좋을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산과 방수용품을 미리 준비 : 장마철엔 많은 강수량이 예상되므로, 우산이나 우비, 레인부츠등 방수용품을 미리 준비하십시오. 특히 외출을 할 경우 우산이나 방수재질의 가방을 가지고 나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빠르게 마르거나 방수되는 옷을 준비 : 장마철엔 자주 내리는 비와 높은 습도로 옷이 젖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라서 빠르게 건조되는 종류의 의류나, 방수 재질의 외투를 미리 준비하고 외출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방수를 미리 준비 : 장마철에 집 천장에서 물이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주택이 비에 젖어도 버틸 수 있도록 미리 방수처리를 하고, 지붕과 창틀을 미리 점검해서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끄러운 도로 : 장마철엔 비로인해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고, 강한 비로 인해 시야가 제한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운전 시에는 특히 안전운전과 시야확보에 신경을 써야 하며, 강한 비가 내릴 시 속도를 줄여 운전을 하고 앞차와 긴 거리를 유지하는 운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 관리 : 장마철엔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습도가 매운 높아 불쾌지수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실내에서는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환기를 자주 하고, 충분한 수분과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지 않게 옷차림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장마 기간
2023년에는 전국이 같은 시기에 장마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지금까지 6번의 전국동시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직전은 2021년에 있었고 2년 만에 전국이 같은 시기에 장마를 시작할 것을 예상됩니다.
2023년 장마는 6월 25-27일 사이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25일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커져 북상하며 정체전선도 북상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정체전선의 위쪽에 저기압이 발달하여 25-27일 사이 전국에 장마가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은 1991년-2020년까지 평균적으로 6월 25일에 장마를 시작하여 올해도 비슷하게 장마가 시작하는 것이고, 제주와 남부지방은 평균적으로 6월 19일과 6월 23일에 장마를 시작하였는데 평년에 비해 올해는 조금 늦게 장마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위의 팁들과 장마 예상기간을 참고하여 장마철에 대비하여 비가 많이 올 때도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날씨변동이 예측되지 않는 경우 기상청과 뉴스의 기상예보를 주시하고 지역의 안전당국의 지침을 따르셔서 건강하게 여름을 준비하십시오.